‘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이라고 했지만 실상은 개인사업자와 법인 모두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공인인증서와는 다르다. 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기타 다양한 전자금융거래 관련 사항을 처리할 때에도 폭넓게 쓰이기도 한다.
그래서 그에 맞는 발급 방법부터 알아야 한다. 처음 사업에 입문했거나 막 시작한 법인사업자 담당자라면 아래 내용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세금계산서 발급 및 공인인증서에 대한 개념도 배워보기 바란다.
그래서 그에 맞는 발급 방법부터 알아야 한다. 처음 사업에 입문했거나 막 시작한 법인사업자 담당자라면 아래 내용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세금계산서 발급 및 공인인증서에 대한 개념도 배워보기 바란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는 기존 종이의 세금계산서를 전자적인 방식으로 대체하는 형태를 말한다. 주로 홈택스에서 자체 발급을 하거나 발급 대행이 진행되는 플랫폼을 이용할 수도 있다. 어떤 채널로 발행하든 국세청에서 인정하는 방식으로 발행을 해야 하고 일정 기간 보관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종이 세금계산서와 같은 법적 효력을 가진다. 또 발행과 수신, 보관, 환급 등 모든 절차가 전자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세금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당연히 종이 발행이 없어 친환경적이라는 점, 기업과 개인 모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전자세금계산서 보급화를 촉발시킨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종이 세금계산서와 같은 법적 효력을 가진다. 또 발행과 수신, 보관, 환급 등 모든 절차가 전자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세금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당연히 종이 발행이 없어 친환경적이라는 점, 기업과 개인 모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전자세금계산서 보급화를 촉발시킨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종이계산서와 달리 모든 절차가 인터넷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단,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일반 공인인증서는 아니다. 사업자를 위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3번 챕터에서 계속한다.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고 수정 발행도 가능하다. 기간별로 발급 내역을 확인하거나 거래처를 관리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도 모두 할 수 있다.⎷ ‘상단 메뉴 – 조회/발급 – 발급’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다. 건별/수정/일괄/반복/복사/일괄수정/전기요금 등 공동구매분 발행 등으로 세부 메뉴가 구분돼 있지만 대부분 건별이나 일괄발행 메뉴를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된다.법인,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다. 참고로 해당 공인인증서는 홈택스 내에서 처음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발급과 동시에 등록부터 해두길 바란다.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종이계산서를 발행할 때와 다르지 않다.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날짜별 품목과 규격/수량/단가/공급가액/세액 등을 입력한다. 이때 ‘계산’ 버튼을 눌러보면 총액에 따른 공급가액/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기도 하므로 발행비용이 애매한 숫자이거나 비용 자체가 큰 편이라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법인, 개인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 발급하면 끝이다.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종이계산서를 발행할 때와 다르지 않다.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날짜별 품목과 규격/수량/단가/공급가액/세액 등을 입력한다. 이때 ‘계산’ 버튼을 눌러보면 총액에 따른 공급가액/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기도 하므로 발행비용이 애매한 숫자이거나 비용 자체가 큰 편이라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법인, 개인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 발급하면 끝이다.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위와 같이 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때는 범용인증서를 발급하는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대표적인 기관이 ‘한국사업자 인증’이다. 정부 지정 인증서 발급 기관에서 저 역시 3년 전 개인사업자로 처음 출발할 때 도움을 받아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중이다. 범용 인증서 발급이 처음이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인증서 유효기간은 1년, 2년, 3년형으로 구분돼 각각 비용이 다르지만 더 길게 사용 가능한 유형을 선택할수록 공인인증서 발급비용 할인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가급적 3년형 인증서를 추천한다.어떤 유형을 선택하든 이후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과 절차는 같다. ⎷ 조달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체부 방문 요청을 하거나둘 중 하나로 진행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추천은 조달청 직접 방문이다. 서울/인천/경기/부산/대구 등 총 13개 조달청이 전국에 분포하고 있어 어느 지역에 있든 비교적 쉽게 방문할 수 있다. 그리고 집배원 방문발급보다 빠르게 공인인증서를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신속히 발급받아야 할 만큼 조달청의 직접 방문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물론 서두르지 않으면 집배원 방문 요청을 해도 좋다. 하지만 이때는 2년 혹은 3년의 유형을 더 선택하기 바란다. 인증서 유효기간이 그만큼 길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비용도 더 아낄 수 있다.앞으로는 사업자등록 확인을 거쳐 요금을 결제하면서 신청서를 출력한다. 그리고 조달청에 방문하면 되는데 대표가 직접 가는지 직원이 가는지에 따라 준비서류가 다르니 아래부터 체크해달라.⎷ 대표자→온라인신청서 출력본1부(대표서명필)→사업자등록증 사본1부→대표신분증1부(전면사본)⎷ 대리인(자사 임직원만 가능) →온라인신청서 출력본1부(대표 개인인감이나 법인인감 날인필) →사업자등록증 사본1부 →대리인 신분증1부(전면사본)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 개인인감증명서 원본1부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원본1부(최근 3개월)참고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외에도 법인/개인사업자 범용증명서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폭넓은 사용처까지 체크해 두었으면 한다.조달청/나라시장 전자입찰/전자계약 및 인터넷 거래 등의 전자상거래에 통용된다. 기본적인 인터넷뱅킹 금융거래와 온라인 증권 및 선물거래에도 사용되며 카드(여신) 보험가입 등 금융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된다.이외에도 R&D 국가과제 및 행정업무, 전자의료 및 기타 다양한 사업에 필요하므로 오늘 소개한 내용을 모두 숙지하시고 모두 사업이 성공하여 부자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전자세금계산서발행 #전자세금계산서발행 #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전자세금계산서발행 #전자세금계산서발행 #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