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16부] SWOT 분석이란 무엇일까? 마케팅 전략 구축!

이웃님 안녕하세요, SSA 스타로드가 또 왔어요!지난 이틀 동안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저는 이번 주말에 몸이 안 좋아서 집에 틀어박혀 있었는데 ㅠㅠ 이번에도 꽤 감기가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고 하니 여러분 조심하시고, 걸리더라도 빨리 극복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링거가 똑바로 맞았어요!!

오늘 소개해드릴 마케팅 정보는 SWOT 분석! SWOT 즉, 스왓이라고 하면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 공부를 하신 분이라면 어느 정도 익숙한 단어이자 개념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하지만 용어의 벽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제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포스팅으로 왔으니 같이 마케팅 용어를 공부해 볼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마케팅 정보는 SWOT 분석! SWOT 즉, 스왓이라고 하면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 공부를 하신 분이라면 어느 정도 익숙한 단어이자 개념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하지만 용어의 벽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제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포스팅으로 왔으니 같이 마케팅 용어를 공부해 볼까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 SWOT 분석이 아닐까 싶은데요.그만큼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이고, 이해해 두면 오랫동안 마케팅을 하는데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라는 것을 먼저 알려드리고 시작하고 싶네요:)

SWOT 강점 약점 기회 위협

SWOT 분석이란 무엇인가요?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클라이언트 혹은 비즈니스의 강점, 단점, 기회, 위험이 되는 부분을 미리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스왓 분석의 경우 소규모부터 대규모 마케팅까지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은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 프로젝트 또는 기업의 성과와 경쟁사의 성과를 측정 및 평가하는데 매우 용이한 마케팅 전략입니다.SWOT 분석을 활용하면 마케팅의 방향성을 견고하게 정의하고 실행할 수 있어 향후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그러면 SWOT의 이니셜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정의를 해볼까요?

SWOT 분석이란 무엇인가요?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클라이언트 혹은 비즈니스의 강점, 단점, 기회, 위험이 되는 부분을 미리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스왓 분석의 경우 소규모부터 대규모 마케팅까지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은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 프로젝트 또는 기업의 성과와 경쟁사의 성과를 측정 및 평가하는데 매우 용이한 마케팅 전략입니다.SWOT 분석을 활용하면 마케팅의 방향성을 견고하게 정의하고 실행할 수 있어 향후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그러면 SWOT의 이니셜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정의를 해볼까요?

SStrength – 강점

S, 즉 강점에 대해서 먼저 얘기해볼게요.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의 장점 및 내세우는 포인트, 특별한 점을 찾아 마케팅의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 강점은 내부 환경 요소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서비스에 좋은 환경을 주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Weakness – 약점그 다음은 W, 약점입니다.약점, 즉 개선해야 할 점을 기업 분석 차원에서 파악하고 개선 방향 및 리소스를 구상하는 단계입니다.자신의 약점을 알아야 그를 숨기고 장점을 돋보이게 하는 마케팅을 진행해 셀링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이것도 내부 환경 요소로 분류됩니다.SWOT 분석의 내부 환경 요소는 특히 자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잘 파악한 후 실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창수 – 기 회다음은 기회입니다.자사 또는 클라이언트가 셀링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를 의미하는데, 어떤 기회가 제공되는지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건 기업에게 광우병 논란 등 축산/육류 관련 좋지 않은 이슈는 오히려 호재로 느껴지는 점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기회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Threat – 위기마지막으로 위기입니다. 이는 외부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부정적인 상황 및 위기를 의미합니다. 앞서 언급한 광우병 논란은 비건, 대체육 업계에서는 호재의 시작이었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축산업계 및 육류를 판매하는 사업체에서는 불황을 일으킬 수 있는 사회적 현상으로 작용했을 것입니다.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소비자의 감소, 즉 수요의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해당 시장에 악재로 여겨져 기업에 위기가 됩니다.이렇게 SWOT 분석의 각 부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 SWOT 분석을 잘 활용하면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짜서 좀 더 확실한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이런 전략을 잘 활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그럼 왜 SWOT 분석이 중요한지도 한 번 짚어보는 게 좋을까요?SWOT 분석을 통해 자사의 취약점을 파악 및 개선하기 위한 시도가 가능해지며 근본적인 문제 개선 및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리스크가 생길지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보험책이 될 수 있고 잠재 고객층을 미리 어느 정도 타겟팅 해놓을 수 있을 거예요 :)SWOT 분석을 통해 자사의 취약점을 파악 및 개선하기 위한 시도가 가능해지며 근본적인 문제 개선 및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리스크가 생길지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보험책이 될 수 있고 잠재 고객층을 미리 어느 정도 타겟팅 해놓을 수 있을 거예요 :)SWOT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도출에 있어 주의할 점! 이 또한 분명합니다.기회와 강점을 혼동해서는 안 되는 것이 1번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회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기 때문에 분리해서 상황을 읽고 자사의 상품을 적용 및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또한 SWOT 분석은 모든 마케팅 전략 구축에 있어 만능과 통하는 비기가 아니므로 꼭 필요한 부분에서 활용하고 제가 진행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에는 어떤 분석법이 필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다양한 분석법을 적용해본 후 마케팅을 수립하는 것이 현명하고 똑똑한 마케터가 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DSWOT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도출에 있어 주의할 점! 이 또한 분명합니다.기회와 강점을 혼동해서는 안 되는 것이 1번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회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기 때문에 분리해서 상황을 읽고 자사의 상품을 적용 및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또한 SWOT 분석은 모든 마케팅 전략 구축에 있어 만능과 통하는 비기가 아니므로 꼭 필요한 부분에서 활용하고 제가 진행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에는 어떤 분석법이 필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다양한 분석법을 적용해본 후 마케팅을 수립하는 것이 현명하고 똑똑한 마케터가 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D이렇게 오늘은 스타로드와 함께 마케팅 SWOT 분석법 및 마케팅 전략 구축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알아봤는데, 마케팅 용어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 혹은 다양한 정보가 필요했던 이웃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저는 여기서 오늘의 글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그럼 이웃들 모두 좋은 하루가 되길 바라며, 저는 더 알찬 글 포스팅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그럼 다음 문장에서 만나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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