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한의학에서는 오관(눈, 코, 입, 귀, 혀)가 약하다고 비염에 걸리기 쉽다 그렇습니다.다섯 관은 각각 간, 폐, 비장, 신장, 심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연결된 장기가 좋지 않은 상태라고 눈이 노랗게 되거나 콧물이 나오거나 귀에서 이명이 하는 등의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고 합니다.한방에서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폐와 관련한 이상 징후로 보지만…코가 막혀서 숨이 괴로운 때에는 집 증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제때 치료를 하지 않고 합병증이 생기면 수술을 합니다만..원인을 막는 것을 보고 봅시다.또 비염에 좋은 것이나 안 좋은 것을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평소 알고 잘 먹으면 좋겠어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 알레르기 비염은 코를 덮고 있는 점막이 특정 원인 물질(알레르겐)꽃가루, 하우스 다스토 진드기, 먼지, 동물의 털, 곰팡이, 식품, 식품 첨가제 등 다양하다)에 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대표적인 증상으로는 ① 장소가 바뀜으로써 재채기, 특히 아침에 심해지는 재채기, ② 맑은 콧물, ③ 코가 막히고, ④ 자신도 모르게 코를 쿤쿤으로 울리고 ⑤ 코와 눈 가려움증, ⑥ 코피의 빠진, ⑦ 반복 헛기침이나 ⑧ 눈의 충혈과 피로감, ⑨ 때는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나는 것도 있습니다.
치료, 콧물 멈추는 방법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알레르겐)와의 접촉을 피하며 약물로 치료하지만 만성적인 증상, 비후성 비염, 만성 부비동염 등의 합병증으로 심각한 상태이면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시술은 주로 고주파를 이용하고 튀어 나온 비 갑개 조직을 일부 떼어 내는 방식에서 때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레이저 수술은, 비중격(왼쪽과 오른쪽을 나누어 코의 중앙의 벽)이 한쪽으로 쏠리고 있거나, 코 막힘이 매우 심한 경우에 실시합니다.▣ 코를 막을 방법.① 만성 비염의 경우는 우선 알레르겐과의 접촉에서 차단.의외로 하우스 다스토·진드기에 의한 경우가 많아서, 침구류를 소독하고 실내 환경을 깨끗이 하고 주변의 알레르겐이 무엇인지를 면밀히 관찰합니다.② 체온 정도의 따뜻한 소금물, 생리 식염수로 비세.③ 물을 끓여서 따뜻한 수증기를 코로 들이마시면, 밀린 콧물까지 나옵니다.④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오미자 차, 생강 차를 마시거나, 아래의 추천의 식품을 계속 먹어요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의 추천[알칼리성 식품]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액의 Ph산도를 7.2정도 유지하면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가급적 산성 식품(각종 육류, 인스턴트 식품)을 피합시다.대부분의 채소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브로콜리, 시금치, 상추, 오이, 양배추, 피망, 오이, 감자 등 야채류, 콩·흰색 강낭콩·완두 콩, 두부·옆·레몬과 그레이프 후르츠·라임과 코코넛·체리 등 과일, 고춧가루, 마늘, 생강, 허브, 올리브 기름, 아보카도 기름, 달맞이 꽃 종자유, 아마니유 등.
[현미밥] 현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함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B1이 쌀의 당질(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신속하게 변화시켜 질병으로 인한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콩(대두, 강낭콩), 감자,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등)를 현미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시소잎] 시소잎 (뒷면이 보라색으로 깻잎과 거의 동일)은 철분을 보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차조기 잎 100g에는 철분이 대략 1.6mg이나 들어 있고 당근이나 파슬리 이상에 베타카로틴이 많고 비타민 B1, B2, C도 들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더위를 탈 때도 좋습니다. 시소잎을 차처럼 물에 끓여 수시로 마십니다.
[감자 즙]감자는 전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철분,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B, C등 다양한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특히 야채가 부족하기 쉬운 겨울철에 추천입니다.한의학에서 감자는 소화 기관에 작용하고 힘을 주고 염증을 억제하므로 비염 이외에도 위 궤양, 십이지장 궤양, 습관성 변비, 소화 불량 등에 치료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먹는 방법.① 감자 종아과 껍질을 깎고 강판에 쪼개서 즙을 냅니다.② 국을 그릇에 10분 정도 두고 고물이 멈추면 위의 물은 버리고 소만 먹습니다.③ 보통 크기의 감자 1개를 갈아서 얻은 고물을 아침 공복에 먹으면 모든 알레르기성 질환, 만성 두통, 소화성 궤양에 좋대요.
[목련 꽃]한방에서는 흰색 목련화는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멈추지 않고 항상 흐르거나 심한 피로감, 어지럼증, 축농증 등에 약재로 쓰입니다.봄에 나오는 목련 꽃 봉오리를 따서 그늘에 말리고 우유에 넣어 죽처럼 끓여서 그것을 버리고 즙만 마십니다.대개 조끼의 크기로 1잔의 우유에는 건조한 목련 꽃 20그램 정도가 적당합니다.참기름을 조금 넣어서 먹으면 더 좋대요!
불량 식품의 추천 1. 달콤한 식품.각종 과자류, 과자, 비스킷, 케이크류, 빵,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설탕이 든 가공 식품.2. 식품 첨가물이 담긴 가공 식품, 패스트 푸드(햄버거, 피자, 핫도그 등), 인스턴트 식품(라면, 각종 레토르트, 전자 레인지나 에어수 뜬공으로 가볍게 조리하고 먹을 식품).3. 매울지 짠 요리(떡볶이, 자장면 등) 차가운 식품(아이스크림, 빙수, 차갑게 먹어야 제맛이 하는 모든 요리)은 코와 기관지 염증을 악화시키고 체내의 칼슘을 소모시킴으로써 영양소의 불균형을 가져옵니다.4. 밀가루 음식(떡 글루텐 식품), 튀김,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에 부담하는 동시에 병세 완화를 방해합니다.장내에서 소화가 나쁜 섭취 물은 장내에서 지속적인 염증을 일으키거나 장 투과성을 일으킬 것이 있고 그 결과 항원(알레르겐)이 체내에 들어오면 면역 글로불린이 면역 복합체를 형성하게 된다 면역 복합체가 많아지면 과민 반응(알레르기 반응)는 더욱 심해집니다.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참고자료: 모든 질병은 먹는 것으로 막을 수 있다(황금올빼미),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서울대병원 의학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