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2023 수입 및 수익순위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크리에이터 리그 1위 ~ 100위 (2023.08.23)

#유튜브 #2023 #유튜브 #수익 #순위 #대한민국 #수입 [출처] 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38313

[2023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크리에이터 리그 100 시장 수익성 무한 확장하는 쇼츠 파워 jmagazine.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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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대한민국 파워 YouTuber]제작자 리그 100시장·수익성 무한 확장하는 반바지 파워 이· 진 원화·신·윤에 기자 2023대한민국 파워 YouTuber100으로 전년과 비교하고 큰 변화가 일어났다.우선 상위 YouTuber의 연봉 추정액이 급등했다.2023년 파워 YouTuber상위 30위 추정 연소득의 평균치는 소셜 블레이드 추산 기준으로 100억원으로 지난해 15억원보다 567%가 급상승했다.단적으로 지난해 1위 추정년 소득은 52억원 수준이었지만 올해 1위 추정년 소득은 544억원이다.포ー브 코리아가 파워 YouTuber를 조사하기 시작한 2019년 이후 상위 30채널의 평균 추정 연소득은 10억~50억원 범위에 있었다.하지만 올해 조사에서 상위 10채널은 모두 추정 연소득이 소셜 블레이드 추산 기준으로 100억원 이상이며, 30위 컷오프 금액은 25억원이다.시장이 폭발적으로 팽창한 것이다.특히 올해 YouTuber의 소득이 퀀타무 점프를 한 것은 대세가 된 유튜브 쇼트(Shorts)의 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2023파워인 츄-바 순위에서 진입과 동시에 상위를 점령한 채널의 대부분은 반바지 중심의 창조자로서 특징 지어진다.올해, 제작자 부문 100위에서도 신규 진입 통로는 총 49개로 절반이다.짧은 형식의 비디오인 유튜브 반바지는 틱톡의 인기에 대항하기 위한 유튜브의 전략적 플랫폼이다.특히 유튜브는 2023년 초부터 반바지 중심의 YouTuber에 수익 공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그 기준은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90일 쇼트 재생 수 1000만번 이상의 YouTuber를 대상으로 한다.유튜브 전문가들은 쇼트 형식의 인기와 YouTuber의 소득 간의 상관 관계를 몇개로 정리한다.첫째, 유튜브 반바지는 단시간에 정보와 재미를 전하는 것에 적합하며 시청자의 높은 참여율을 유발할 수 있다.이에 따른 콘텐츠에 더 많은 좋네, 의견, 공유 등이 발생할 수 있다.이는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콘텐츠를 보다 많은 사람에게 추천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둘째, 광고주들은 높은 시청자 참여율과 유저 열의 있는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한다.그러므로 높은 인기를 얻은 반바지 콘텐츠가 있으면 광고 수익을 늘릴 수 있다.셋째, 특정 반바지 콘텐츠로 관련 롱 폼 콘텐츠를 조명으로 소개하는 경우가 있다.이처럼 노출 기회를 높이면 해당 콘텐츠의 시청 횟수와 인기를 배증시킬 수 있다.넷째, 유튜브 반바지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도 쉽게 공유할 수 있다.이에 의해서 보다 많은 시청자에게 노출된 공유되어 파이를 키울 수 있다.특히 국내 시청자에게만 국한된 콘텐츠가 반바지를 통해서 해외 시청자를 적극적으로 사로잡는 것에 더 나은 구조이다.구글 유튜브 광고 디자인 시스템의 이·상인 리드는 국내 YouTuber의 연간 소득이 증가한 원인을 반바지 활용과 글로벌 시장 적극 진출, 이 2가지로 꼽았다.그는 “반바지를 통해서 크리에이터의 채널에 더 많은 시청자가 유입되어 이를 통해서 그들의 롱 폼 콘텐츠의 유입도 함께 상승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로서 “한국 YouTuber가 만들어 내는 콘텐츠의 인기가 글로벌 인기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그리고”한국어를 몰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높은 품질로 만들어 해외에서도 충분히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국내 제작자의 경쟁력과 시장성을 높이 평가했다. 한-베트남 부부 반바지 콘텐츠가 2023년 왕좌에 등극하고 2023년 대한민국 파워 YouTuber1위는 한국인 남편과 베트남인 아내가 함께 운영하는 기존 채널이다.부부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이나 멋 빵, 해외 밈(meme)등을 소재로 재치 있는 쇼트 폼 컨텐츠를 만든다.구래 채널의 추정 연간 소득은 544억원이다.이전 채널은 2023년 기준으로 국내 1위일 뿐 아니라 소셜 블레이드 차트에서도 글로벌 9위에 올랐다.참고로 2023년 8월 기준 글로벌 추정 연소득 1위는 필리핀의 GM네트워크 채널로 추정 연소득은 1423억원이다.구래 채널의 소득이 높은 이유는 그들의 콘텐츠가 단순히 국내 시청자만 볼 일이 없기 때문이다.댓글을 분석하면 영어 64%, 한국어 15%, 프랑스어 3%, 스페인어 3%, 아랍어 2%등이다.또 그들이 만드는 영상은 유튜브 반바지,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주요 소셜 미디어로 무수한 업로드와 조회수를 기록한다.8월 기준으로 90일 106년 영상이 올라온 영상별 평균 재생 수는 2243만회 평균 말 수는 4000건이다.2위의 장·은비 채널도 반바지 중심의 채널로 추정 연간 소득은 326억원이다.이 채널의 인기 반바지는 판타스틱 월드(Fantastic World)시리즈에서 전 세계에서 기묘한 행동 동영상을 모아 MC해머의 “U Can’t Touch This”를 BGM에 깔고 장·은비가 그 동영상을 보고표정을 지으며”엘·배”라고 외친다.하루 평균 재생 수가 4338만회 영상별 평균 재생 수는 1069만번이다.3위는 지난해 1위였던 케햐은스이다.추정 연간 소득은 262억원으로 지난해 52억원에서 404%상승했다.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두차 창작하고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대부분이 반바지 형태로 업로드하고 국내보다 해외에서 인기가 높다.MZ세대에 익숙한 Among Us등 게임 캐릭터를 활용하고 못한 빵 등 새로운 형태의 창작물을 만든 것이 빠르게 성공한 비법이다.4~6위나 신규 참가 반바지 중심의 창조자이다.4위 치ー무이류ー션의 노·송 유루는 뮤지컬 배우 출신으로 다양한 곡예 퍼포먼스를 펼친다.5위의 크레이지·그레파 부부는 주로 수준 높은 개그나 부부(부부)콩트를 콘텐츠로 한다.원래 K팝의 안무 커버 영상이나 대 로그 중심이었으나 최근 시그마(희화화)밈을 패러디하는 반바지를 주력으로 몰고 해외 구독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구독자 수가 700만명을 넘어선 대형 채널이 됐다.6위의 병아리 언니는 다양한 비언어 한명 다 역 콩트, 엽기 요리 못한 빵, 해외 영상 반응 등에서 반바지 콘텐츠를 양산한다.7위의 원정 만은 지난해 4위부터 3계단 하락했다.원정 만은 국내 최대의 구독자를 보유한 티쯔크톳카ー으로 먼저 이름을 알리고 다양한 영상 변형 기법을 활용한다.8위의 유 유리는 2022년 미스 맥심·콩테 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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