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목소리 만드는 발음/발성훈련 및 뉴스앵커 연습
요즘 매일 하는 루틴 중 하나가 발음과 발성 연습, 그리고 앵커 연습이다. 좋은 목소리를 만들기 위한 트레이닝으로 하고 있다. 연습을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됐다. 매일 휴대전화로 녹음하며 연습하고 있는데, 한 달 전에 녹음한 것을 들어보니 목소리가 조금 달라졌다. 발성이 더 좋아지고 발음도 더 정확해졌다. 그동안 몰랐는데 예전에 녹음한 것을 비교해서 들어보면 확실히 달라지고 있다.
나의 트레이닝 루틴은 1단계: 입술을 풀어주고 복식호흡을 하기 전 입술과 혀를 쉽게 풀어준다. 그리고 후~하고 15번 풍선 불듯이 분다. 그렇다면 “이히히~”라고 마녀의 웃음소리를 내는데 이게 정말 배가 엄청 땡긴다. 내 몸 안의 공기를 다 빼는 느낌이 들어. 그러고 나서 이야기를 하면 말에 울림이 생긴다.
이 영상의 2/3지점에 나오는 훈련 법이다.천만원 걸고 목소리를 바꿨다고 들었는데, 그 노하우가 1. 입과 혀를 풀어 준다.”아에이오우”2.”휴~” 불다.3. 마녀의 웃음”이 히히히”와 소리를 내다.4. 캐나다 라마 바사/아자챠카타파하과 소리를 내다.별거 아닌 것 같지만, 하고 본 결과 효과가 있었다.그리고 매일 하고 있다.후~~~이 히히히~ 하고요.가끔 옆집에서 들을까봐 쑥쓰럽지만..어쩔 수 없다~2단계:광대뼈가 승천하고 가나다라..말하기·마루 버스의 영상으로 계속 연습 중이지만 처음에는 정확한 발음 때문에 모음과 자음의 연습을 모방했다.그러다가 요즘은 발성까지 신경 쓰고 웃으면서 말하기를 연습하고 있다.스마일^^아나운서들의 미소가 아름다운 이유가 없다!이렇게 매일 웃으면서 연습을 하고 있어 어색한 미소가 조금 자연스러웠던 덤 같다.으하하… 그렇긴 스마일!
3단계: 발음 연습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간장공장 공장장은…’이라는 문장으로 연습을 하는데, 23분 동안 발음이 잘 엉키는 문장을 함께 읽도록 구성되어 있다. 미리 읽어주고 시간을 두고 같이 읽게 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처음에 엉킨 발음도 연습하면서 지금은 정확하게 잘 발음하는 편이다. 이 연습은 처음에는 그냥 계속 같이 읽다가 젓가락을 물고 발음 연습을 하면 좋다고 해서 나중에는 젓가락을 물고 같이 읽었다. 지금은 좀 지겨워서 다른 문장을 찾고 있지만 아직 더 좋은 콘텐츠는 찾지 못했다.
스텝 4:공명 훈련 최근 추가된 훈련이다.목소리 좋은 사람들의 목소리에는 영향이 나타나고 공명 훈련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리고 연습을 하고 있다고 목이 아픈 경우가 있었다.이런 경우, 발성 연습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서 다양한 유튜브를 보고 찾게 됐다.노래를 잘 부르기 위한 발성 법이지만 어차피 노래도 말이라 흉내내면 좋다고 생각하고 봤지만 내 목소리에도 공명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됐다.신기하고 이상하고 주위의 얼굴에서 “멍멍”으로 울리는 느낌을 처음 받아 보았어.오 호~!그리고 이렇게 발성 연습을 추가한 후 말을 하면 확실히 소리 울림도 생기도 발음도 보다 정확하게 되는 것을 느낀다.
스텝 1:치즈~ 하고 광대뼈를 올리고 허밍을 한다.”히~~히~”스텝2:입술을 조금 열어 허밍 한다.”히~~히~”두”이 때 음의 변화가 있어서는 안 되고 계속 미소하고 광대뼈를 올려야 한다.스텝 3:노래 한곡을 넣어”!”만으로 부른다.추천곡:애국가 마법의 성/뮤지컬 음악 4단계:노래 한곡을 넣어”에 “만으로 부른다.5단계:뉴스 앵커의 연습, 마지막으로 뉴스 앵커의 대본을 가지고 연습한다.이때 휴대 전화에서 녹음하고 어떤 부분이 어색하고 우스운지 점검을 한다.처음에는 정말 어색하고 어려웠지만 지금은 그래도 조금도 모방하는 편이다.그리고 말의 높낮이, 속도, 종결 의미 처리, 포즈 등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다.지금까지 이야기를 하면서 제 얘기 정말 재미 없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야기했다.귀에 쏙 들어오는 말은 이렇구나라고 생각했다.
앵커 멘트 요령 오디오 입체화
1. 고저의 다양화 2) 속도다양화 3) (종결) 어미 처리의 다양화 4) 포즈의 다양화 5. 계속되는 느낌을 살려주는 앵커멘트 타입1. 기본: 15초 분량의 심각하지도 밝지도 않은 중간 정도 2. 사건/사고 : 긴박하고 심각한 것 3. 연성 : 흥미 중심 4. 기획/시리즈 : 집중 보고[기본] 새 정부의 경제 정책은 일자리 창출과 민생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남편에게도 출산휴가를 한 달씩 주는 이른바 ‘아빠의 달’이 도입됩니다. 보도에 권태훈 기자입니다.1.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빠르게 하고, 중요한 부분은 늦게 2. 어미를 내렸다면 다음 문장의 시작을 낮춘 소리로 다시 올린다. 3. 강조하는단어의앞부분은조금빠르게말한다. 5. 핵심은 톤을 높이고 힘주어 말한다. 4. 장음지킴이 5. 발음 정확: 축약/소리나는 소리고속도로 휴게소에 주차한 승용차가 언덕길을 미끄러져 고속도로까지 들어가 버렸습니다. 순식간에 차 네 대가 봉변을 당했어요. 이승배 기자입니다.1. 종결 어미를 올리다. 2. 포즈를 짧게 하고 바로 기자의 이름을 말한다. 3. 키워드 처리 – 숫자 3/4 – 대 / 잔 / 월 -> 돌 / 사로 발음한다.[영선] 이탈리아 하면 피자랑 치즈가 유명하죠? 한 가지 덧붙이자면 젤라또 아이스크림이 있을 텐데요. 이탈리아에서 각종 아이스크림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젤라또 축제가 열렸습니다. 왕종명 기자가 소개하겠습니다.1. 스마일표정 / 밝은분위기 2. 키워드 강조[기획 시리즈] 미국의 B-2 스텔스 폭격기가 오늘 한반도 사상 처음으로 출격해 폭격 훈련을 했습니다. 이라크 전쟁 때 기억하시죠? 조종사가 미국 본토에 있는 기지로 출근해서 바그다드까지 운전해서 폭탄을 떨어뜨리고 오후에 집으로 돌아갔다는 그 폭격기입니다. 이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어+숫자:숫자 10까지는 영어로 읽는다.이렇게 일주일에 45일 정도 연습을 하고 있다. 계속 연습, 연습, 연습… 하루에 1시간 정도 하고 있는데, 이것이 끝나면 내레이션도 연습해 볼 생각이다. 내 목표는 책을 재미있게 읽어주는 거야! 성우처럼 말이야. 가끔 네이버 시리즈에 있는 소설을 읽는데 정말 맛이 없어. 올해는 꼭 좋은 목소리 낼거야. 목소리는 훈련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좋은 목소리를 만들고 싶은 분이라면 참고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한 달 정도 있다가 나름대로 효과가 있는 것을 루틴으로 했는데 목소리 변화에 따라 계속 수정 보완할 예정이다. 같이 보기성우 공부는 어떻게 해? _좋은 목소리 만들기 좋은 목소리 만들기 성우 공부는 어떻게 해? 1년 전부터 성우 덕질을 시작했다. 평소에도 목소리가 좋아…blog.naver.com성우 공부는 어떻게 해? _좋은 목소리 만들기 좋은 목소리 만들기 성우 공부는 어떻게 해? 1년 전부터 성우 덕질을 시작했다. 평소에도 목소리가 좋아…blog.naver.com성우 공부는 어떻게 해? _좋은 목소리 만들기 좋은 목소리 만들기 성우 공부는 어떻게 해? 1년 전부터 성우 덕질을 시작했다. 평소에도 목소리가 좋아…blog.naver.com